경제 비지니스

리플(XRP) SEC 소송

메이킹 블록 2022. 9. 29. 16:48

리플(XRP) SEC 소송

암호화폐 시장이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시장은 약세가 지속되고 있고 금리는 계속되어 상승되는 분위기지만, 4분기의 기대감 속에서 큰 하락세로는 진행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분위기는 그리 좋지 못합니다. 3회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연준의 금리 인상 발표 이후 달러 지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나스닥을 비롯한 전체적인 투자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현재의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의 흐름이 완화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에서도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코인이 있습니다. 바로 리플(XRP)입니다. 리플(XRP)은 미국에서 시작된 코인으로 전 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한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메인넷 메이저 코인들과는 차이가 있지만, 전송에 한해서는 가장 이용량이 높고, 속도도 빠른 암호화폐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시가총액이 6위에 머물러 있습니다만, 한때는 5위안에도 들었던 코인입니다.

리플(XRP) SEC 소송


리플(XRP)의 소송 현황과 일정

그렇지만 리플(XRP) 하면 생각하는 것은 바로 SEC와의 소송입니다. 참 긴 시간을 소송이 이어져오고 있으며, 이 소송의 상황에 따라 시세는 파도를 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코인입니다. 리플(XRP)의 소송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바로 리플(XRP)이 증권이냐 아니냐가 쟁점입니다.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는 리플(XRP)을 상대로 소송을 시작하며 리플 랩스의 전 CEO, 현 CEO들이 지난 8년간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미등록 증권을 판매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암호화폐가 증권으로 분류가 될 수 있냐에 대한 중요한 문제로 이 소송의 결말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의 분위기가 바뀔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자는 '미국의 암호화폐 길들이기'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SEC가 승소한다면 앞으로 많은 암호화폐들의 SEC의 사정권 안에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들 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탈중앙화가 중심인 암호화폐가 증권으로 인정되는 순간 몇몇 플랫폼들은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리플의 CEO는 현재 암호화폐 업계를 대변하여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며 재판 비용으로만 1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것이라는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리플의 일정은 지난 9월 19일에 판결 내용에 대한 반대에 관련한 모든 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그리고 리플의 승소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리플이 상승 곡선을 그렸습니다. 리플의 소송이 곧 종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상승세를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리플의 변호사들은 소송의 종결이 시세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고 있고, 시세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리플 소송 일정

10월 18일 - 9월 19일 판결 내용 동의 및 반대에 관련된 자료 제출
10월 20일 - 한 번 더 관련 내용 합의 진행
11월 15일 - 공식적으로 판결 관련 내용 제출
11월 17일 - 공식 재판 진행
12월 9일 - 재판 관련 판결 마무리

전체적으로 12월에 마무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현재는 모두 예정된 일정이고 법원이 필요하다면 연기가 가능한 일정이기 때문에 계속 지켜봐야 될 것입니다. 결과 어떻게 나오더라도 리플의 긴 공방은 끝이 나는 것이기 때문에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망

저는 사실 너무 긍정적으로만 보기는 힘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근거로는 판결이 어느 정도 예측이 된다고 하더라도 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세적으로는 소식이 들릴 때마다 출렁일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리플이 소송을 자신하고 있고, 암호화폐의 전망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잘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리플은 이미 작년에 NFT 생태계 활성을 위한 펀드를 출시하기도 하였고, 소송 중임에도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12월에 잘 마무리가 된다면 내년에는 리플의 새로운 모습을 지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세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정이 당장은 10월 중순이 넘어야 하기 때문에 그때까지 현재의 상승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에는 선뜻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는 계속 상승세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어느 정도 시세가 회복된 후에 조정을 받고, 다시 10월의 소송 일정에 맞춰서 크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때까지는 흐름을 보며 박스권을 형성할 수 있는지와 상승세가 어디까지 유지되는지를 확인하시면서 투자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꼭 롱으로만 포지션을 잡는 것보다는 과하게 올랐으면 숏 포지션도 잡으시면서 차트에서의 흐름을 읽는 것이 가장 좋다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천천히 상승하는 장속에서 중간의 흐름에 투자를 하고 있는 편입니다. 한쪽으로만 가는 차트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재 속에서 상승하더라도 항상 차트를 지켜보셔야 하며, 그 속에서 많은 투자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꼭 리플의 투자에서 성공하셔서 수익을 내시길 바랍니다.

'경제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나클래식 권도형 인터폴 적색수배, 바이낸스 소각  (0) 2022.09.29
비트제트(bitzet)  (0) 2022.09.19
루나클래식(LUNC)  (0) 2022.09.19
칠리즈 코인(CHZ)  (0) 2022.08.17
BTC, ETH, OP 반등장  (0) 2022.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