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비지니스

스왑스캐너 프로 차트

메이킹 블록 2022. 5. 17. 06:50

스왑스캐너 프로 차트

암호화폐 거래소는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기술의 발전이 미비할 시기인 초창기에는 어쩔 수없이 중앙화 거래소(CEX)에 의지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다양한 거래소가 나왔지만, 탈중앙된 거래소가 아니다 보니 거래소의 운영이나 상황에 따라서 거래에 차질이 생기는 등의 불편함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거래소들이 러그풀을 하는 사태가 나오기도 하다 보니, 블록체인의 본래 취지에 대해서 벗어났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으며, 그로 인해서 탈중앙화된 거래소의 필요성이 점점 늘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디파이(DeFi) 플랫폼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탈중앙화 거래소(DEX)들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디파이(DeFi) 관련이다 보니 이더리움 체인, BSC 같은 네트워크 기반의 전용 DEX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유니스왑, 팬케이크스왑과 같은 DEX가 나오면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흐름이 변해갔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나라마다, 지역마다 인기 있는 암호화폐는 다릅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에서는 DEX의 사용이 대부분 국내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체인이자 대기업인 카카오와 연결이 되어 있는 클레이튼(KLAY)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클레이튼 네트워크 기반 DEX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클레이스왑, 클레임스왑, 팔라(PALA), 클레이파이, 클레이뱅크, 클레이시티 각 거래소들은 장점이 있지만, 현재는 클레이스왑에 대부분 거래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닌 차트만을 보기 위한 차트 서비스를 진행하는 덱사타(DEXATA) 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중앙화된 거래소(CEX)는 사실 거래소 운영진이 상장 코인을 결정하기도 하다 보니 거래소마다 특색이 뚜렷하게 나와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코인이 내가 쓰는 거래소에 있지 않을 때도 있다 보니 여러 거래소를 쓰기 마련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DEX)는 그런 부분이 덜하다 보니, 아무래도 인지도 있는 거래소로 몰리게 됩니다. 그러나 거래소를 고르는데는 인지도보단 성능과 기능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거래소나 차트 서비스의 장점을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에 Pro Chart 기능을 가져오면서 DEX 거래소들의 장점을 모두 합친 거래소가 나왔습니다. 바로 스왑스캐너 Swapscann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왑스캐너 프로 차트

스왑스캐너(Swapscanner)

스왑스캐너(Swapscanner)는 클레이튼 기반 최저가 토큰 구매를 보장하는 차세대 DEX aggregator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ggregator라는 뜻은 집합자, 취합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보고 유추할 수 있듯 여러 거래소들(Klayswap, Definix, UFOswap, claimswap, pala, neuronswap,roundrobin, 스테이블 스왑 DEX)을 연동하여 자체 개발한 엔진 Navigator를 통해 토큰을 분할 라우팅을 진행하며 타 DEX들에 대비하여 항상 최저가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수량을 극대화하거나 가스비를 최적화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고 어떤 경로로 진행이 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경로 중 가장 내가 원하는 방식(수량 최대화, 가스비 최적화)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거래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모든 클레이튼 기반의 DEX 거래소를 스왑스캐너에 담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또한 거래소를 대표하는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SCNR 토큰입니다. 이 토큰은 스테이킹이나 스왑을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리워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토큰입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거래를 하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에 대한 문제는 물론 수익까지 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킹을 진행하시는 홀더들은 모든 DEX들의 유동성을 연결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LP 예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그로 인해 여러 LP 예치 리스트에 보상 물량을 배정해야 하는 다른 DEX들과 다르게 오로지 SCNR 홀더들을 위해 보상 물량을 사용하여 홀더들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

스왑스캐너(Swapscanner)는 위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 Pro Chart 기능을 오픈하면서 더욱 좋은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거래는 DEX에서 하더라도 차트 리딩은 덱사타(DEXATA)와 같은 차트 서비스를 해주는 곳에서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거래를 하는 DEX의 경우 거래량이 늘어나거나 인원이 몰리게 되는 경우 차트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재나 많은 거래를 하는 토큰들은 거래소에서 차트를 보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큰이다 보니 원화로 계산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리고 DEX의 특성상 투자자들이 서로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에 그 거래소만의 시세가 전체 시세를 대비할 수 없는 경우가 나오기 때문에 DEX 거래소에서는 차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차트 리딩은 차트 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플랫폼에서 확인하였습니다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스왑스캐너에서 이번에 오픈한 Pro Chart의 기능은 클레이튼 기반 차트 서비스 중에 가장 정확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로 모든 DEX 거래소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유일하게 스왑스캐너에서 가능한 부분입니다. 모든 스왑 경로에 대해 가중치 평균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가격을 보여주기 때문에, 거래소마다 다른 시세를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동기화 주기가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한 토큰들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실제 가격을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큰의 가격이 아닌 국내 투자자들이 보기 쉽게 원화 기반의 토큰 가격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트레이딩 뷰

트레이딩 뷰를 제공함으로써 기술적 분석을 제공합니다. 또한 여러 드로잉 툴을 활용하여 차트 리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고 그동안 차트 리딩과 토큰 거래를 다른 곳에서 하였기 때문에, 중간의 시간차도 있고, 사이트를 두 개 띄워놔야 하고 하니 귀찮기도 하셨을 것인데, 스왑스캐너는 차트를 보면서 바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하나의 페이지에서 가장 정확한 차트 리딩을 하시면서 동시에 토큰의 스왑을 최적화된 경로를 확인하면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 이번에 Pro Chart 기능이 나오면서 가장 큰 거래소의 강점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까지 암호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이야기와 이번에 Pro Chart 기능을 오픈한 스왑스캐너(Swapscanner)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